슈퍼SPA 기업 유나이티드 애로즈
SPA가 계속 화제가 되고 진화하고 있다.
패션 전문점인 셀렉트샵 기업으로 일본 1위인 유나이티드 애로즈는 자칭 수퍼 SPA라는 업태를 독자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셀렉트샵 기법과 SPA 기법을 같이 구사하면서 양쪽의 장점을 잘 활용하고 있다.
특히 매장의 접객, 서비스는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패스트 패션의 SPA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수준도 높고 매우 훌륭하다.
이것은 UA의 경영 핵심 포인트이고, 성공 전략 중의 하나이다.
유나이티드 애로즈의 장업 컨셉은 '일본의 생활 문화의 규범을 만든다'는 것이었다.
이 정신에 근거해서 상인의 이념과 기준을 정했다.
"우리의 사명과 역할은 우선 상인이다. 그것은 두가지의 의미가 있다. 하나는 시대의 변화 혹은 고객ㄱ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해 가는 것이다.
또 하나는 우리 회사의 사회공헌의 제일은 고객만족이다. 이것없이는 매출도 이익도 없다. 서비스는 창조이고 그것을 행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항상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념과 정신을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이 '이념 북'이다.
수많은 패션기업들이 매뉴얼은 대체로 잘 만들지만 이러한이념 북은 우리 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그것의 실현과 체크를 항상 중시하고 있다. 인재 채용과 각종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인 것은 당연한 것이다.
행동지침도 바로 '이념 북'에 있다.
경영 이념인 유나이티드 애로으즈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5가지의 가치창조, 종업원가치의 창조, 거래선가치의 창조, 사회가치의 창조, 주주가치의 창조를 계속 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 지침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변화 및 요청에 맞추어 항상 행동해야 하고 고객에게 부끄럼 없는 행동을 해야한다.
그리고 유나이티드 애로즈의 고객은 매장의 고객뿐만 아니라 기업에 관련된 모든 고객을 의미한다.
'시대를 앞서 가는 진정한 상인'이 그 목표이다.
우리 업계를 보면 디자인과 품질만으로 승부를 거는 기업이 많고, 우수한 제품력과 브랜드를 자랑하는 기업이 꽤 있다.
그러나 그 기업의 매장에서 그것이 잘 표현되지 않고 판매 종사자의 수준이 따라 가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제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은 우수한 제품력이 아니고 소매의 높은 수준이 아닐까?
제품력은 이제 기본이고, 매장에서의 새로운 창조가 필요한 시점이다.
어패럴 뉴스 <인터보그인터내셔널 대표>
사실 내가 일본에 있을때 눈여겨 봤던 브랜드였다. 한국에 있을때 잘 몰랐던.
처음엔 외국 브랜드인줄 알았는데 업무때문에 이 브랜드가 일본 브랜드이며 상당히 큰 회사라는 걸 알게됐다.
일단 매장에 들어가보면 그 깔끔함과 왠지 모를 고급스러우면서도 일본 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디자인들도 '심플'을 좋아하는 특유의 일본틱한 옷들이 많이 있고, 무지나 유니클로와는 레벨이 틀린 브랜드임엔 틀림없다.
가격대도 물론 그보다 위.
스타일이 더 궁금하다면
http://store.united-arrows.co.jp/
온라인 숍에 들어가보면 '신착'을 보는것도 도움이 될듯하다.